오랫동안 정성들여 키운 반려동물의 죽음은 굉장한 슬픔을 동반합니다. 이제는 집에서 키우는 반려동물도 가족처럼 대하는 반려인구가 많습니다. 이제는 반려동물이 무지개 다리를 건너면 예의를 다해 장례를 치뤄주고, 수의, 관 등 장례용품에 대한 문의도 많이 하십니다.
그러나 키우던 아이가 무지개 다리를 건널 때를 미리 알 수도 없고, 갑자기 무지개 다리를 건너 뒤늦게 장례정보를 알아보다보면 넘쳐나는 정보에 무엇이 도움이 되는 정보인지 가짜 정보는 아닌지 신경쓸게 많습니다.
오늘은 현 반려동물 장례식장의 기본 절차와 비용을 통해 추가할 수 있는 수의, 관, 기능성 유골함, 스톤 제작에 대해 설명드리고자합니다.
기본 반려동물 장례 절차에 대한 설명
상담예약 : 화장 장례식장은 시간 예약제로 운영 추모의식 : 개별 추모실에서 추모의식을 통해 마지막 인사를 나눌 수 있는 시간 제공 화장: 개별 화장로에서 화장을 진행 유골 수습 후 유골함 전달: 화장을 마친 후 유골을 수습해 기본 유골함에 담아 보호자님께 전달
대부분의 기본 반려동물 장례 절차에 대해 설명드렸으나 지역별 화장 장례식장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설명드린 절차를 참고하시어 상담 받길 권장드립니다.
추가 비용을 통한 장례 절차 추모의식을 위한 염습, 수의, 관 장례 의식 전 염습 후 수의를 입히고, 관을 사용하는 이유는 사람 장례에서 고인에게 존엄성을 부여하고 존중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몸을 깨끗이 닦고 수의로 시신을 감싸고 관에 입관함으로써 고인에게 안정감을 주고, 이런 과정을 통해 남아있는 이의 슬픔도 사라진다 믿어졌습니다. 또한 시신을 수의와 관으로 감싸는 과정을 통해 떠나는 이의 시신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의 장례 절차에도 같은 문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염습의 경우 기본 장례 비용에 포함되는 곳도 있고, 별도로 비용이 청구되는 곳도 있습니다. 별도로 청구될 경우 3만원 정도 비용이 추가됩니다. 수의의 경우 업체별로 보유하고 있는 수의 재질이나 사이즈에 따라 가격대가 다르기 때문에 비용이 천차만별입니다. 대체로 5~10만원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은 아이의 크기에 따라 가격대가 달라집니다. 고슴도치, 햄스터 등 소동물을 위한 관부터 20kg이상 대형견을 위한 관까지 다양하게 준비돼있습니다. 일반적인 5kg 대 강아지 관의 경우 5~10만원 정도로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려동물 장례 수의>
<반려동물 장례 관>
유골의 보관을 위한 기능성 유골함, 스톤 많은 보호자님들 께서 아이의 유골을 곁에 두고 싶어하심에 따라 유골을 오래도로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장 후 유골은 분(가루)의 형태로 전달드리게 되는데 유골(분)의 보관은 온도와 습도를 통해 관리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드리는 기본 유골함은 아이의 유골을 잠시 이동하는 용도이고, 집에서 장기적으로 보관하면 곰팡이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능성 유골함은 특수한 재질로 유골함 내 습도를 관리할 수 있는 특수 기능이 추가된 유골함입니다. 내부의 공기를 없에 보관시켜주는 진공 유골함 부터 숨쉬는 재질로 항아리를 만드는데 쓰였던 황토 유골함 등 다양한 유골함이 있으니 전화하신 장례식장에서 보유 유골함을 문의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비용은 유골함 기능에 따라 다르며 7~15만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능성 유골함은 비용을 추가해 유골 형태 그대로 보관을 하게 해주지만, 영구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번의 환경 변화로 유골 보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보니 마음 편히 스톤으로 제작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스톤 제작은 유골을 이용해 조약돌 처럼 예쁜 모양으로 가공해드리는 방법입니다. 영구적으로 보관이 가능하고, 장신구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으실 정도로 보기 좋습니다. 스톤의 종류는 가공 기술에 따라 장례식장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가격이 상이합니다. <유골함>
<스톤과 스톤함>
|